마음의샘터/깨어있기 wisdom

육도윤회

慈光/이기영 2019. 10. 23. 11:48


육도윤회 / 19.5.19~26| 바라밀봉사단강의

무주 |            2019.06.01. 11:17


하루에도 몇 번씩 천상과 지옥을 오고 간다.

 

-. 육도윤회의 핵심은 고통

-. 근본원인은 탐진치 삼독에 중독 / 만성, 통증불감증

-. 해독방법은 사성제, 팔정도, 십이연기 등 다양

-. 인간은 대개 육도 중에 특정한 한 영역에 뿌리를 두고 있다.

 

-. 육도윤회와 서양심리학의 비교 / 마크 앱스타인

-. 서양심리학은 한 영역에만 치우쳐 나머지 영역은 다루지 못했고,

    한 가지 영역이 해결되면 다른 문제에 부딪침.

 

-. 육도윤회는 근본적이고 전체적으로 다룸

-. 프로이트는 축생도

-. 분석심리학자들은 지옥도 (불안과 공격성)

-. 인본주의 심리학자인 칼로저스에이브러햄 매슬로는 천상도

-. 자아심리학자들은 인간도

 

1. 지옥도

-. 분노, 공격성일 때 지옥을 경험 / 네가 행복해야 나도 행복

-. 화염, 칼산, 굶주림, 사지절단 등

-. 심리적 관점 / 공격성으로 인한 불안, 공포에 의한 고통

-. 분노가 가득 찬 공격적인 심리상태 / 타자와 자신을 향한 분노

-. 타인을 향한 공격성으로 자신의 고통을 제거하지 못함

-. 분노를 재생산하는 방식으로 공격성을 표출할 뿐.

-. 어린 시절 인정과 사랑의 욕구가 좌절된 것이 일차적 원인

     / 무의식 속에는 인정과 사랑을 받고 싶은 갈망

-. 거울, 청정한 불꽃을 든 관세음보살

    / 고통의 원인이 자신임을 자각

 

-. 공격성은 자비심으로 해독

    / 치유는 대상을 향한 적개심 대신에 자애와 연민으로 전환.

-. 오정심관 수행 중에 화가 많은 사람은 자비관 수행

    / 사무량심(자,비,희,사) 중에 자비(자애와 연민) 훈련이 적합

 

2. 아귀도

-. 만족을 알아야 만족할 줄 안다.

-. 가느다란 목구멍에 태산만한 배 / 계속 궁핍

-. 마크 엡스타인은 인간의 끊임없는 욕망에 비유

-. 어린시절 결핍과 좌절된 욕구 / 과거 불만족을 충족하려는 집착

-. 아귀처럼 욕망을 쫓는 사람의 치료가 어렵다

     / 동시에 여러 사람을 사귀지만 불만족

-. 사발을 든 관세음보살

     / 사발에는 갈증을 멎게 할 부처님 가르침이 들어 있다.

-. 서로 돕고 살아야 할 연기적 존재

-. 경쟁, 질투의 원인은 선천적?/ 세세생생 사회적, 문화적 산물

-. 돈을 갈망, 집착하는 사람은 어릴 때 돈에 치명적 결핍일까 ?

     / 재벌 2,3세의 물질적 탐욕을 보면

     / 오히려 돈을 벌고 돈을 제대로 쓰는 건강하고 합리적인 모델을 부모나 사회로부터 배우지 못해서가 더 타당

    / 땅콩회항, 갑질

-. 물질을 탐, 명품 갈망하는 현상도 마찬가지 / 광고와 선전 노출

-. 집착을 내려놓지 않는 한 갈증과 허기진 것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

    / 집착은 고통을 유발

-. 집착의 대상은 고통 뿐 아니라 즐거움도 주기도 함

    / 즐거움의 기억과 경험을 포기하는 일은 어렵다.

-. 집착의 대상을 내려놓는 방법으로 부정관과 자, 비 수행

    / 사랑과 인정의 욕구 대신, 사랑과 인정하는 행위로 전환, 대치법

-. 집착의 해결책은 공과 무아를 깨닫는 것

    / 어려우니 대치법으로 봉사와 베풀고 보시하는 마음을 배양

 

3. 축생도

-. 앞만 보고 가는 어리석음 / 가끔 정신이 번쩍 드는 충고

-. 돼지에 비유 / 하늘을 못 봄 / 드러누워서 보면 되는데

-. 어리석음 / 탐진치의 연기법을 모르는 그런 무지와 다름.

-. 쵸감 트롱빠 린포체 왈
   
남이 자기를 어떻게 보는지 모르고, 자신도 자신의 행위 방식을 모르는 눈 뜬 장님

-. 돌진 앞으로!, 좌우를 살필 줄 모르고 무조건 밀고 나감

-. 규칙과 전통만 고수, 다양한 조건, 상황에 맞게 적용할 줄 모름
-. 자아의식 강, 똥고집 / 유머감각 결여

-. 마크엡스타인 식욕, 성욕을 충족시키려는 본능적, 충동적 부문

-. 쵸감 드롱빠 린포체는

    ‘식욕, 성욕, 타자에 대한 인식 결여, 자기중심적, 무지가 결합

-. 책을 든 관세음보살 / 불법을 배우고 실천

 

4. 아수라도

-. 명석한 머리, 냉혹한 가슴 / 나도 죽이고 너도 죽여라

-. 쵸감 트롱빠 린포체, 마크 엡스타인은 특징으로 편집증, 망상증

-. 자기를 도우려는 사람은 영역침범,

    돕지 않으면 이기적인 사람으로 매도

    돕기도하고 돕지 않기도 하는 사람을 자기와 게임하고 있다고 함.

-.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할지 어수선하고

   안정감과 일관성이 결여 / 즉흥적으로 행동

-. 세상은 자기와 자기와의 경쟁자로 나누어져 있다고 본다.

-. 한마디로 我相에 집착 / 질투하고 혼돈과 갈등에 휩싸인 마음

    / 경쟁심과 질투심에 고도로 몰입하는 편집증과 망상.

-. 임제스님 '의 주체도 죽이고 객체도 죽이는 기법

-. 서서히 줄이는 것보다 단박에 자르는 것이 효과적.

-. 불을 내뿜는 칼을 든 관세음보살

-. SKY 캐슬

    / 경쟁과 비교의 극단을 치닫는 우리나라교육의 현실이 아수라도

-. 경쟁심과 비교심을 줄이는 것으로 질투, 분노와 공격적 에너지에서 빠져나오기가 힘들다.

    / 불의 칼로 너와 나를 동시에 죽이고, 不二門으로

-. 자타 이원성의 초월, 자아공성의 체험, 단기출가 / 수식관

 

5. 인간도

-. 마음은 왜 복잡할까? / 몸을 알아차리면 마음이 편해짐.

-. 개똥밭에 굴러도

-. 쵸감 드롱빠 린포체는 인간도의 특징으로 열정, 갈망

    / 열정, 갈망은 행복을 추구하는 논리적, 이성적 마음의 작용

-. 즐거움을 주는 대상에 오래 머물지 못하니 소유욕이 생기고

    / 소유욕은 갈망과 집착을 낳고

    / 즐거움은 곧 고통으로 변화.

-. 대상을 자신의 영역으로 끌어들이기 / 어떤 높은 이상을 성취하려고 노력

-. 인간도의 마음은 아이디어, 지식, 계획, , 환상 등에 휩싸여 있으면서도 불만족

    / 바쁘고 혼잡해서 마음체증

    / 천상도는 축복감과 만족감에 있음

-. 붓다의 모습을 한 관세음보살 / 진정한 자아를 찾고, 중생구제

-. 육도 중 행복을 추구하지만, 만족하지 못함.

-. 오직 인간도에서만 윤회의 고통을 근본적으로 해결

    / 붓다의 가르침.

-. 왜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가 부족할까?

    / 하룻 동안에 인간도를 유지하는 시간이 많지 않다.

-. 아수라와 천상계 수행?

    / 경쟁심, 황홀감에 빠져 변화, 성장, 깨달음에 마취상태, 응고 됨

-. 축생도에서 수행?

    / 돌진 타자에 대한 인식뿐 아니라 자기상태에 대한 인식도 불가능

 

-. 지옥도에서 수행?

    / 인식 주체가 고통 속에 있어 고통을 알아차리고 벗어나겠다는

의지를 일으킬 수 없다.

 

-. 자기가 원하는 자아상을 앞에 세우고, 원하지 않는 자아상을 감추고 제거하는 일에 분주하다

   / 전자는 가면, 후자는 악마가 되어 자신을 괴롭힌다.

 

-.용수스님은 저장된 앎과 대상과의 경험, 즉 오온에 집착

    (감각, 느낌, 감정, 생각, 기억등으로 구성)

-. 사랑하는 사람, 그 자체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

    / 상대와 나눈 경험, 즉 감각, 느낌, 감정, 생각, 기억에 대한 집착

    / 그 경험을 유지하고 픈 욕망이 집착과 소유욕을 낳는다.

-. 자아의식은 무의식 작용을 거치며 네 가지 번뇌가 빠르게 작동

    / 알아차리기가 어렵다.

-. 팔고 중, 오음성고 (과거의 경험에 집착하는 고통)

    / 자각하고 수용 / 2차 화살

 

6. 천상도

-. 또 하나의 극단 / 유리잔에서 깨어진 유리잔을 보다.

-. 마크 엡스타인은 감각적 지복, 희열, 환희, 심미적 쾌락을 경험하는 심리상태

-. 사랑하는 대상과 하나 되어 잠시 자아의 경계가 허물어져

    / 물아일체 / 즐거움과 희열 가운데 있는 상태

-. 비파를 든 관세음보살 / 즐거움은 잠시이니 몽환에서 깨어나라

-. 엄청난 노력의 결과로 영감을 주는 소리나 형상 등 신비한 경험

   / 이러한 경험은 자아의식을 바탕으로 마음의 노력을 통해 생겨난 변형된 의식일 뿐

    / 플라스틱 꽃

-. 자아의식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멈춘 상태

 

-. 천상도의 인연이 다하면 곧장 지옥의 상태로

    / 대상에 의지해서 성취된 천상도에서 경험은 영원할 수 없음

-. 자신이 성취한 영적이고 세속적인 축복이 영원하다고 착각

    / 간증, 기도응답, 가피 등

    / 깊은 실망과 속았다는 생각이 강해져서 자신을 비난하기 시작

    / 다시 육도 윤회

-. 수행의 결과로 천상도를 경험할 수 있는 이외 사랑할 때도.

-. 마음 깊은 곳에서는 사랑을 갈구하고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있다

    / 콩깍지 오래 못 간다

    / 자아의식이 일시적으로 작동을 멈추기 때문

    / 인연이 다하면 천상도에서 지옥도로

 

-. 아름다운 유리잔에서 깨어진 유리잔을 보고

    / ()에서 ()으로, (죽음)에서 죽음()

    / 천상도에 빠진 사람을 깨운다

-. 사랑의 열정과 희열(천상도)에서 사랑이 식어가는(지옥도) 어느 지점에서

    / 사랑과 미움, 행복과 불행, 즐거움과 고통의 두 극단을 오가며

       아집의 뿌리를 발견할 수 있다.



자료출처 : 호국충정사에서 퍼 왔습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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